기본답변
님의 PC가 서버에 붙어있다면 통신문제는 결코 일어나지 않겠습니다만
불행이도 님의 PC는 님이 가입한 "통신사 인터넷"을 통해서 서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은 내 인터넷이라고 하여 나혼자 사용하는게 아니고 지역별로 수백~수천명이 공동으로 사용합니다.
자동차가 몰리면 도로가 막히듯 인터넷도 사용자가 몰리면 혼잡상태로 되고 통신이 막힙니다.
혼잡상태로 통신이 막히면...
난 상대의 돌을 받지 못해 착수를 못하게 되고,
내가 착수를 했더라도 내 돌은 서버에 올라가지를 못하게 됩니다.
혼잡상태가 착수시간을 넘어가면 나의 "시간패"가 되면서 바둑도 끊어집니다. ~허걱~

사용자가 몰려 혼잡한 상태를 통신불량이라 합니다. 통신장애라고도 하구요.
통신불량은 1년 열두달 한번도 안 만날 수도 있고, 한판에도 여러번 만날 수도 있습니다.
통신불량이 나면 서버와 내 컴퓨터 간에는 착수신호도 오도가도 않고 안부신호도 오도가도 않습니다.
통신불량은 시스템 잘못도 상대방 잘못도 아닙니다. 내 통신이 나빠서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아무런 잘못도 없는 상대방을 원망하거나 탓하지 마세요! 절대~


돌이 서버에 도착해야
온라인대국에서는 돌이 서버에 도착해야 착수로 인정됩니다.
돌이 도착하지 않으면 님이 착수했는지 않았는지 서버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① 내 통신이 나쁘면, 상대방 돌은 내게 오지도 않은채 서버에선 계속 내 시간만 흘러갑니다.
② 내 통신이 나쁘면, 착수가 서버에 올라가지도 않고 서버에선 내 시간만 흘러갑니다.
상대방 돌이 안와서 착수를 못했건, 내 돌이 서버에 올라가지 못했건...
시간이 지나면 서버는 나를 시간패로 처리합니다.

카운트다운시계

내 시계는 서버의 지시에 따라 시간을 카운트 합니다.
통신이 나빠 서버의 지시를 받지 못하면...
내 시계는 천방지축 제 멋대로 시간을 카운트 합니다.
그러므로 통신이 나쁠 땐 내 시계의 시간은 믿을 수 없습니다.ㅠㅠ
그래서~~~ 시간판정은 서버시계로 합니다. Oh Yeah!


1. 상대가 안뒀는데 내가 왜 시간패 입니까?
통신이 나쁘면 그러니까 통신에 빨간불이 켜지면 상대의 돌이 내게 오지 않습니다.
상대의 돌이 내게 오지 않으면, 상대는 이미 뒀는데도, 상대가 착수를 안하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상대의 돌이 오지 않으니까 내 컴퓨터도 "상대가 둘 차례"라고 잘못된 표시를 합니다.
내 컴퓨터도 나도 상대가 뒀는줄도 모르고 상대가 착수하기만 기다립니다.
기다리는 동안도 서버에선 내 시간이 흘러갑니다.
착수시간이 지나면 서버는 나를 시간패로 처리합니다.~
--
내 통신이 나쁘면, 내 통신이 나빴던 시간만큼, 내 시간을 까먹습니다.
최악의 경우, 착수도 못해보고 시간패 당할수도 있습니다.
상대가 안두고 있는지 통신불량인지 어케 식별합니까?
재접속
통신●불빛

2. 난 바로 착수했는데 내가 왜 시간패 입니까?
통신에 빨간불이 켜지면 난 착수를 했더라도 내 돌은 서버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나는 착수를 했더라도 내 돌이 서버에 도착하지 않으면 서버는 내가 착수를 안한 걸로 압니다.
착수시간이 지나면 서버는 나를 시간패로 처리합니다.

3. 통신불량이 왜 시간패가 되어야 합니까?
상대의 돌이 서버에 도착한 순간부터 서버에선 내 시계가 돌아갑니다.
상대방 돌을 받지못해 착수를 못했건 내 착수가 서버에 못올라갔건 이유는 따지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나의 착수가 서버에 도착 않으면 서버는 날 시간패로 처리합니다.

통신은 도로와 같습니다
도로는 교통혼잡*교통정체가 생기고, 인터넷은 통신혼잡*통신정체가 생깁니다.
자동차가 몰리면 도로가 막히듯 사용자가 몰리면 통신도 막힙니다. 그리곤 또 풀립니다.
내가 봤을 때 통신이 멀쩡했다고 해서 그동안 계속 통신이 좋았을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천만의 말씀입니다.^^ 통신은 24시간 수시로 혼잡과 정상을 왔다갔다 반복합니다.
오른쪽 인터넷속도계로 확인해보세요~! 통신속도가 항상 일정한지? 계속 변하는지?
고속도로도 혼잡이 발생하고, 고속통신도 혼잡이 발생합니다.
살짝살짝 작은 혼잡은 문제가 없지만 과하게 혼잡하면 문제를 일으킵니다. ~yeah~

☞ 인터넷은 잘되는데 바둑은 왜 끊어지나요?


기술적으로 말하면... 바둑은 "접속방식", 인터넷은 "비접속방식"으로 통신방식이 서로 다릅니다~~
비접속방식인 인터넷은 TV 리모콘처럼 필요할 때만 서버와 접속합니다. 즉, 클릭할 때마다 서버와 접속합니다.
그러므로 인터넷은 통신이 줄곳 죽어 있었더라도 클릭할 때만 살아있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접속이 안되면 될 때까지 클릭을 계속하면 됩니다.
그러나 바둑은 다릅니다.
바둑은 초단위 시간관리를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 서버와 접속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통신혼잡으로 일정시간 서버와 교신이 안되면 바둑은 접속이 끊어집니다.

▒ 바둑은 끊어지면 스스로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 재접속으로 연결시켜주어야 합니다.

통신이 자주 나쁘면


"착수시간=없음"으로 하십시오!
그리고 시간을 많이 남기면서 대국하십시오!
시간이 20분 남았으면 20분짜리 통신불량도 넘어가지만
초읽기에 들어가면 30초짜리 짧은 통신불량에도 시간패를 당합니다. ㅠㅠ

▒ "착수시간=없음'으로 하면...

제한시간이 끝날 때까지 착수가 서버에 도착하면 되므로
제한시간을 초과하는 긴 통신불량이 아닌한 시간패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대가 착수를 질질끌어도 제한시간 끝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편은 있습니다.

추가답변
시간패 당하신 분들 중에는...
무승부로 처리해주면 어떠냐는 분들이 계시는데... 오래전 일입니다만 시간패를 무승부로 처리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랬더니 판세가 불리하면 통신을 끊어놓고 스스로 시간패 만드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ㅠㅠ
통신불량으로 돌이 서버에 도착못하면 시간패 처리되는건 당연한 것입니다.
시간패는 판세의 유불리를 따지지 않습니다. 시간내에 돌이 도착했는지, 아닌지? 시간만 봅니다.
상대가 "시간패" 당할 땐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 내가 "시간패" 당할 땐 왜 억울하다는 생각만 하는겁니까?

통신조작? ~헐~
나도 서버하고만 통신하고 상대도 서버하고만 통신합니다.
나는 내 인터넷을 통해 서버와 통신하고, 상대는 상대의 인터넷을 통해 서버와 통신합니다.
상대가 보내는 대국신청, 착수, 착수포기...등 모든 정보는 서버가 받습니다. 그런 다음 나한테 보내줍니다.
어떤 분은 상대방이 시간장난을 쳤다거나 통신장난을 쳤다고 하는데 한마디로 어불성설입니다.
어떤 상대도 바둑서버를 넘어올 수 없고, 나와 내 인터넷에 접근을 못합니다.
서버 외에는 그 누구도 나에게 접근을 못합니다. 절대~


인터넷은 길이가 길수록 통신불량이 날 요인이 많아집니다.
예로써 미국이나 캐나다 등 해외에서 바둑을 둘 때는 자국의 장거리회선도 길지만 태평양횡단 길이도 엄청납니다.
해외이용자는 한국내 이용자보다 통신불량/통신장애가 날 요인이 훨~ 많습니다.~ㅎ~

통신불량의 원인은 많습니다
무선접속은 신호가 약하거나 전파방해를 받으면 속도가 한없이 떨어지면서 돌의 지연시간도 크게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무선접속은 통신상태를 보증하지 못합니다. 문제가 있으면 유선접속으로 하세요!
돌의 지연시간 합계가 100초를 넘어가면 대국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ㅠㅠ
WiFi 신호가 약할 땐 무선접속 쓰지 마세요!


☞ 통신불량은 통신사보다 내가 책임질 부분이 훨~ 많습니다
모뎀이 나빠도, 인터넷공유기가 나빠도... 유선/무선 접속선택이 나빠도, 컴퓨터(PC)가 나빠도... 통신불량이 나옵니다.
인터넷본선이 나쁘면 이는 통신사의 책임입니다만 본선을 제외한 모든 불량은 다 나의 책임입니다.
통신상태는 고정이 아닙니다. 좋다가도 어느 순간 갑자기 나빠지고 그러곤 또 좋아집니다.
통신은 바둑월드 시설이 아닙니다. 통신사 시설입니다.
☞ 인터넷본선은 통신사, 모뎀부터는 내책임입니다
통신불량이 인터넷본선에서 나는건 통신사 시설이어서 바둑월드가 개입할 수 없고
모뎀~컴퓨터에서 나는 통신불량은 개인시설이어서 바둑월드가 어떻게 할 방법이 없습니다.
인터넷본선이 나쁘면 통신사에 연락해서 A/S 받으시면 됩니다만
모뎀~컴퓨터의 통신은 본인이 알아서 해결해야 합니다.
☞ 의사가 개개인의 심장마비를 막아줄 수 없듯
바둑월드도 개개인의 통신불량을 미리 알아서 막아줄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통신불량이 났을때 개개인이 취할 수 있는 응급처치만을 알려줄수 있을 뿐입니다.
항상 통신불빛에 유의하시고, 통신불빛이 빨간색이면 빨리 재접속하세요~~
"재접속=응급처치" 입니다...

재접속
통신불량 났을땐 화면 우상단의 ㅡ단추를 누른 후 다시 로그인 하세요!
접속을 새로하고 대국을 계속합니다. 시간패도 안당합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로그인해도 됩니다. 로그인한 컴퓨터로 대국을 "이어두기" 합니다.
핸드폰으로 로그인하면 핸드폰에서 대국을 "이어두기" 합니다.

재접속
통신●불빛
보이는게 다가 아니다
당부말씀
종교, 이념, 통신에 대해선 토론을 삼가십시오!
모든 부모들은 이렇게 말하지요. 내 아들은 절대 그런 나쁜 짓 할 아이가 아니라고...
또 모든 사람들이 그러지요. 내 PC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고, 내 통신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구요.
그러나 아무도 통신 속을 들어가 본 사람도 없고 들어가 볼 수 있는 사람도 없습니다.
결과라도 볼 수 있다면, 그건 오로지 서버 뿐입니다.

서버는 시간을 체크하는게 중요 임무 중의 하나입니다.
어떤 도구, 어떤 측정기로도 서버보다 정확히 돌의 시간을 체크하지 못합니다.
돌이 언제 도착했는지 정확히 아는 건 오로지 서버 뿐입니다. 이건 하나님도 부처님도 알라신도 모릅니다.
설사 개인적으론 미심쩍은 정황이 있더라도 서버의 판정을 믿고 따르시기 바랍니다.

시간조작?
상대는 바로 착수했는데 "내 통신 불량"으로 상대의 돌이 2분 늦게 내게 도착했다면...
상대의 시계는 자신은 시간을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표시하고, 내 시계는 상대가 2분을 사용한 것으로 표시합니다.
즉 상대의 사용시간을... 상대시계는 0분, 내시계는 2분으로 양쪽시계가 서로 다른 시간을 표시합니다.
이 경우 양쪽시계가 시간편차 없이 동일한 시간을 표시하도록 보정해 줄 필요가 생깁니다.
시간보정을 하면, 상대의 사용시간이 2분→0분으로 거꾸로 가게 됩니다. 이를 두고 "시간조작"이라고 하는것 같습니다만
이는 시간조작이 아니고, "내 통신 불량"으로 생긴 양쪽시계의 시간편차를 보정하는 것입니다. ~헉
시간보정은 서버가 알아서 합니다. "시간보정=내통신탓" 이고요...

거꾸로가는시계
 시간이 거꾸로가는 현상은
 통신이 좋아지면 바로 없어집니다. 예~~


I hope you are with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