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덤 (Komi) ★★☆
바둑은 같은 실력이면 먼저두는 흑이 나중두는 백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백의 불리함을 상쇄시키기 위해 흑은 덤만큼 집을 공제당하게 됩니다.
덤은 6.5를 기본으로 합니다만, 대국자의 합의에 따라 0.5~9.5로 바끌 수 있습니다.
덤은 양 대국자의 급수가 같은 호선바둑에만 적용되고, 급수가 다를 땐 적용되지 않습니다.
- 치수 (Handicap)
치수조정은 급수차에 의거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대국자가 임의로 치수를 변경하면 그 대국은 친선대국으로 됩니다.
네귀를 다 내어준 4점이상 접바둑은 지도대국으로 보고 친선바둑으로 처리합니다.
- 제한시간 (Time Limit)
바둑월드는 대국시간*착수시간의 두가지로 시간제한을 합니다.
예로써, 20분*5분의 시간제한 표시는 대국시간 각 20분에 착수시간 5분을 나타냅니다.
착수시간 설정없이 대국시간만 설정하면 "대국시간=착수시간"으로 됩니다.
대국시간*착수시간, 어느쪽 시간을 넘기든 시간패.
- 초읽기 (Count Down)
대국시간을 다 쓴 경우는 기본으로 30초*3회 초읽기가 시작됩니다.
초읽기에서는 30초 이내에 착수를 하면 30초를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합니다.
30초가 지난 후 착수를 하면 30초(||||||30초||||||) 하나를 사용한 것으로 합니다.
30초(||||||30초||||||) 3개를 다 쓰고도 착수를 않으면 시간패가 됩니다.
마지막 30초는 빨강색(||||||30초||||||)으로 표시됩니다.
- 흑/백가리기 (Nigiri)
흑/백가리기는 자동입니다. 승점 높은 사람이 백을 쥡니다.
승점이 같으면 연승점수 높은 사람이 백을 쥡니다.
- 시간패 (Timeout) ★★☆
대국시간(제한시간)을 넘겨도 착수시간을 넘겨도 시간패가 됩니다.
서버가 보내주는 상대의 착수를 받지못해 착수를 못했더라도 나의 시간패가 됩니다.
통신불량이면 착수하기 전이라도 시간패 당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 승패기록 (ScoreKeeping)
승부대국은 승패기록을 하나 친선대국은 기록하지 않습니다.
4수(흑1,백2,흑3,백4) 이하의 대국도 승패기록을 하지 않습니다. (No Game 처리)
승(勝)은 30수 너머 두었을 때 인정합니다. →왜 이런 룰이 필요한가요?
만방(≥90.5)으로 이기면 2승, 만방으로 지면 2패로 처리합니다.
만방은 계가해서 90.5를 이겨야 합니다. 계가 안하면 그냥 1승입니다.
- 무승부 (Tie)
한쪽이 무승부신청을 하고 다른쪽이 이에 동의하면 게임은 무승부로 처리됩니다.
무승부가 싫으면 1분내로 거절해야 합니다. 1분을 넘기면 동의로 봅니다.
무승부신청은 한판에 1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승부신청은 [Help]에 있습니다.
- 장난 (Dirty Play)
수가 없는 곳에서 남의 집을 헤집고 다니거나 내집을 메꾸는 행위는 장난으로 봅니다.
마무리도 안하고 계가신청을 하는 행위도 장난으로 봅니다.
상대가 장난칠 땐 [추방]을 누르십시오→ 1급 강등에 벌점이 나갑니다.
- 추방대국 (Kickout)
추방대국은 중단된 대국이므로 무효대국으로 처리됩니다. 그러므로 승점은 없습니다.
대신, 추방당한 상대는 1급 강등에다 벌점이 주어집니다.
장난추방을 방지하기 위해 추방여부의 판정은 서버가 결정합니다.
서버가 추방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기다리지 않고 나가면 "기권패" 됩니다.
- 재판정 (ReJudge) ★★☆
[재판정]단추를 누르면 기보가 공개판정으로 올라가 다시 판정을 받습니다.
재판정 대상은 시스템에러나 자동계가 에러에 한정합니다.
대국자 실수로 일어난 수동계가 에러는 재판정 대상이 아닙니다.
대국중에 나가거나, 계가중에 나가거나, 승패판정이 나기전에 나가거나...
바둑을 두는 도중에 또는 승패판정이 나기 이전에 [한판더/재대국] 신청을 하거나,
졌습니다, 잘두었습니다, 잘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식의 졌다는 투의 대화글을 올리거나,
[판정]신청을 받고도 60초가 지나도록 동의하지 않고 버티면 패(敗)로 처리합니다.
WiFi 신호가 약하면 무선접속 쓰지 마세요!
무선접속은 신호가 약하면 돌의 지연시간이 크게 증가합니다.
돌의 지연시간 합계가 100초를 넘어가면 대국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ㅠ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