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불량 왜 생겨요?
님의 PC가 서버에 붙어있다면 통신문제는 결코 일어나지 않겠습니다만
불행이도 님의 PC는 님이 가입한 "통신사 인터넷"을 통해서 서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자동차가 몰리면 도로가 막히듯 내"지역" 인터넷도 사용자가 몰리면 혼잡상태로 되고 통신이 막힙니다.
혼잡상태로 통신이 막히면...
난 상대의 돌을 받지 못해 착수를 못하게 되고,
내가 착수를 했더라도 내 돌은 서버에 올라가지를 못하게 됩니다.
혼잡상태가 착수시간을 넘어가면 나의 "시간패"가 되면서 바둑도 끊어집니다. ~허걱~

통신불량은 "지역인터넷"에서도 일어나지만 "모뎀*와이파이*컴퓨터*연결케이블"에서도 일어납니다.
그러니까 통신불량은 시스템 잘못도 상대방 잘못도 아닙니다. 바로 내 문제입니다.
아무런 잘못도 없는 상대를 원망하거나 탓하지는 마세요~~~

돌이 서버에 도착해야

온라인대국에서는 돌이 서버에 도착해야 착수로 인정됩니다.
돌이 도착하지 않으면 님이 착수했는지 않았는지 서버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1. 상대가 안뒀는데 내가 왜 시간패 입니까? 상대가 기권했다니까요...
내 통신이 나쁘면, 빨간불이 켜지면서, 상대방 돌은 내게 오지도 않고 서버에선 내 시간만 흘러갑니다.
상대의 돌이 오지 않으니까, 상대는 이미 뒀는데도 착수를 안하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이를 두고 상대가 기권했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기권은 기권메세지가 와야 기권입니다.

⤴⤴⤴⤴
상대가 오래동안 응수가 없을 땐 통신불빛이 빨간불이 아닌가 확인하세요!
재접속
통신●불빛

2. 난 바로 착수했는데 내가 왜 시간패 입니까?
내 통신이 나쁘면, 빨간불이 켜지면서, 착수는 서버에 올라가지도 않고 서버에선 내 시간만 흘러갑니다.
나는 착수를 했더라도 돌이 서버에 도착하지 않으면 서버는 내가 착수를 안한 걸로 압니다.
통신불빛이 빨간불이 아닌가 수시로 확인하세요!
⤴⤴⤴⤴

통신불량이 왜 시간패
3. 통신불량이 왜 시간패가 되어야 합니까?
통신불량 중에는 상대의 돌이 내게 오지않으므로 난 착수를 못합니다.
착수시간이 지나도록 통신불량이 지속되면 난 상대의 돌을 받아보지도 못하고 시간패 당합니다.
상대의 돌이 서버에 도착한 그 순간부터 서버에선 내 시계가 돌아가기 때문이죠.
서버에 있는 내 시계가 착수시간을 지나는 순간 난 시간패.
⤴⤴⤴⤴

4. 시계는 상대방시간이 돌아가고 있었는데 내가 왜 시간패 입니까?
시계는, 돌이 도착하기 전까지는 상대방시간을 돌리다가, 돌이 도착한 후에는 내 시간을 돌립니다.
통신이 나빠 돌이 도착하지 않으면 시계는 상대방시간만 계속해서 돌립니다.
그러니까 통신이 나쁘면 상대방시간만 돌아갑니다. ~헐~
카운트다운시계


인터넷은 정상인데 바둑은 왜 끊어지나요?
통신불량은 바둑판 나오는 대국화면에서만 나옵니다.
바둑판 안나오는 일반화면이나 인터넷에서는 통신불량 자체가 아예 없어요!!!
기술적으로 말하면... 바둑은 "접속방식", 인터넷은 "비접속방식"으로 통신방식이 서로 다릅니다~~
⤴⤴⤴⤴
비접속방식인 인터넷은 TV 리모콘처럼 클릭할 때마다 서버와 접속합니다.
그러므로 인터넷은 통신이 줄곳 죽어 있었더라도 클릭할 때만 살아있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접속이 안되면 될 때까지 클릭을 하면 됩니다.
그러나 바둑은 다릅니다.
바둑은 초단위 시간관리를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 서버와 접속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통신혼잡으로 일정시간 서버와 교신이 안되면 바둑은 접속이 끊어집니다.
⤴⤴⤴⤴
▒ 바둑은 끊어지면 스스로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재접속으로 연결시켜주어야 합니다.

통신이 자주 나쁘면

"착수시간=없음"으로 하십시오!
"착수시간=없음"으로 하면...
제한시간이 끝날 때까지 착수가 서버에 도착하면 되므로
시간패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대가 착수를 질질끌어도
제한시간 끝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편은 있습니다.

시간패 당하신 분들 중에는...
무승부로 처리해주면 어떠냐는 분들이 계시는데...
상대가 "시간패" 당할 땐 당연하다고 여기면서 내가 "시간패" 당할 땐 왜 억울하다는 생각을 하십니까?
통신불량이든 착수지연이든 돌이 시간내에 도착못하면 시간패는 당연한 거 아닌가요?

통신조작? ~헐~
나도 서버하고만 통신하고 상대도 서버하고만 통신합니다.
나는 내 인터넷을 통해 서버와 통신하고, 상대는 상대의 인터넷을 통해 서버와 통신합니다.
상대가 보내는 대국신청, 착수, 착수포기...등 모든 정보는 서버가 받습니다. 그런 다음 나한테 보내줍니다.
어떤 분은 상대방이 시간장난을 쳤다거나 통신장난을 쳤다고 하는데 한마디로 어불성설입니다.
어떤 상대도 바둑서버를 넘어올 수 없고, 나와 내 인터넷에 접근을 못합니다.
서버 외에는 그 누구도 나에게 접근을 못합니다. 절대~

인터넷은 길이가 길수록 통신불량이 날 요인이 많아집니다.
예로써 미국이나 캐나다 등 해외에서 바둑을 둘 때는 자국의 장거리회선도 길지만 태평양횡단 길이도 엄청납니다.
해외이용자는 한국내 이용자보다 통신불량/통신장애가 날 요인이 훨~ 많습니다.~ㅎ~



통신불량의 원인은 많습니다
무선접속은 신호가 약하거나 전파방해를 받으면 속도가 한없이 떨어지면서 돌의 지연시간도 크게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무선접속은 통신상태를 보증하지 못합니다. 문제가 있으면 유선접속으로 하세요!
돌의 지연시간 합계가 100초를 넘어가면 대국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ㅠㅠ
WiFi 신호가 약하면 무선접속 쓰지 마세요!



☞ 통신불량은 통신사보다 내가 책임질 부분이 훨~ 많습니다.
모뎀이 나빠도, 공유기가 나빠도, 연결케이블이 나빠도, 컴퓨터 통신칩이 나빠도 통신불량 나옵니다.
인터넷본선은 통신사의 책임입니다만 본선을 제외한 모든 불량은 다~ 나의 책임입니다.
내가 신경써서 관리하면 통신불량의 90%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집밖은 통신사, 집안의 통신은 내책임입니다.
통신불량이 집밖의 인터넷본선에서 나는 건 통신사의 A/S를 받으면 됩니다만
모뎀-공유기-컴퓨터에서 나는 통신불량은 내 소유인 개인시설이어서 본인이 책임져야 합니다.
통신은 "통신사와 나"의 문제입니다. 상대방 문제가 아닙니다.


의사가 개개인의 심장마비를 막아줄 수 없듯 개개인의 통신불량을 미리 알아서 막아줄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통신불량이 났을때 개개인이 취할 수 있는 응급처치만 알려줄 수 있을 뿐입니다.
항상 통신불빛에 유의하시고, 통신불빛이 빨간색이면 빨리 재접속하세요~~
"재접속=응급처치" 입니다...
⤴⤴⤴⤴

버티는 사람들
바둑이 다 끝나고 계가에 들어갔는데 웬 "시간패" 랍니까? 뭐 잘못된거 아닙니까?
계가하는 과정에서도 시간제한이 있습니다. 시간제한이 있으면 "시간패"는 필히 존재하지요.
시간제한이 없으면, 진 바둑 계가도 안하고 버티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계가중에도 통신불량이 나면 "시간패"로 집니다. ㅠㅠ
별 경우가 다 있죠? ㅎㅎㅎ

재접속
통신불량 났을땐 화면 우상단의 ㅡ단추를 누른 후 다시 로그인 하세요!
접속을 새로하고 대국을 계속합니다. 시간패도 안당합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로그인해도 됩니다. 로그인한 컴퓨터로 대국을 "이어두기" 합니다.
핸드폰으로 로그인하면 핸드폰에서 대국을 "이어두기" 합니다.

재접속
통신●불빛
보이는게 다가 아니다
당부말씀
종교, 이념, 통신에 대해선 토론을 삼가십시오!
모든 부모들은 이렇게 말하지요. 내 아들은 절대 그런 나쁜 짓 할 아이가 아니라고...
또 모든 사람들이 그러지요. 내 PC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고, 내 통신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구요.
그러나 아무도 통신 속을 들어가 본 사람도 없고 들어가 볼 수 있는 사람도 없습니다.
결과라도 볼 수 있다면, 그건 오로지 서버 뿐입니다.

서버는 시간을 체크하는게 중요 임무 중의 하나입니다.
어떤 도구, 어떤 측정기로도 서버보다 정확히 돌의 시간을 체크하지 못합니다.
돌이 언제 도착했는지 정확히 아는 건 오로지 서버 뿐입니다. 이건 하나님도 부처님도 알라신도 모릅니다.
설사 개인적으론 미심쩍은 정황이 있더라도 서버의 판정을 믿고 따르시기 바랍니다.

시간조작?
상대는 바로 착수했는데 "내 통신 불량"으로 상대의 돌이 2분 늦게 내게 도착했다면...
상대의 시계는 자신은 시간을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표시하고, 내 시계는 상대가 2분을 사용한 것으로 표시합니다.
즉 상대의 사용시간을... 상대시계는 0분, 내시계는 2분으로 양쪽시계가 서로 다른 시간을 표시합니다.
이 경우 양쪽시계가 시간편차 없이 동일한 시간을 표시하도록 보정해 줄 필요가 생깁니다.
시간보정을 하면, 상대의 사용시간이 2분→0분으로 거꾸로 가게 됩니다. 이를 두고 "시간조작"이라고 하는것 같습니다만
이는 시간조작이 아니고, "내 통신 불량"으로 생긴 양쪽시계의 시간편차를 보정하는 것입니다. ~헉
시간보정은 서버가 알아서 합니다. "시간보정=내통신탓" 이고요...

거꾸로가는시계
 시간이 거꾸로가는 현상은
 통신이 좋아지면 바로 없어집니다. 예~~

생각시간=착수시간?
바둑판으로 바둑을 둘 때는 "상대가 착수한 시간부터 ~ 내가 착수한 시간까지"가 나의 착수시간입니다만
인터넷대국에서는 "상대의 돌이 서버에 도착한 시간부터 ~ 내 돌이 서버에 도착한 시간까지"가 나의 착수시간입니다.
그러니까 인터넷대국에서는 다음 세가지 시간의 합이 착수시간이 되는 것입니다.
① 상대의 돌이 서버에서 출발하여 나한테 오는데 걸린 시간
② 나의 생각시간
③ 착수한 내 돌이 서버에 도착하는데 걸린 시간.
통신불량이 생기면, 상대의 돌이 내게 오기도 전에 시간패 당할 수도 있고
내가 시간전에 착수했어도 내 돌이 서버에 올라가지를 않아 시간패 당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I hope you are with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