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점잇기]
[잡기]
[몰기]
[수늘리기]
[차단]
[넘어가기]
[연단수]
[자충]
[연결]
[선수잡기]
[행마]
10. 선수(先手)를 잡는 기술
백이 흑 두점을 끊자고 들여다 본 장면이다. 흑이 이어주면 자체로 백은 이득이다.
백은 가볍게 선수로 이득을 챙긴 후 다른 곳으로 가려고 한다. 흑은 어떤 대책이 있을까?
( ; FF[4] GM[1] SZ[19] AP[Jago:Version 4.25] AB[bb][bc][cd][de][fe] AW[cc][cb][ec][cg][be] TR[be] GN[abc2a] ; B[bf] ; W[cf] ; B[ce] ; W[bg] ; B[bd] ; W[af] )
흑1로 건너 붙이는 수가 흑이 노리는 반발 수단이다.
백은 2로 막는 한 수 뿐이다. 달리 반발하면 들어간 백 한점이 죽는다.
백6으로 딸 수 밖에 없을 때 흑은 선수를 뽑아 유유히 다른 큰 곳으로 간다.